치과 Implant 상부 구조 제작
상태바
치과 Implant 상부 구조 제작
  • 승인 2006.04.19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Implant 상부 구조 제작

교합면 제작에 있어 고려해야할 사항 중 자연치아의 Root와 매식체의 비교를 슬라이드 쇼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교합면 제작에 있어 고려해야할 사항
● Occlusal Force
● 대합치의 종류
 ·자연치→잔존치아 및 치주 건강상태
 ·고정성 보철 수복물→자연치가 지대치로 사용된 고정성 보철 수복물,
  Implant로만 지지되는 고정성 보철 수복물
 ·가철성 보철 수복물→치은지지Full Denture, 자연치아를 이용한 Partial Denture, Implant  와 치은이 복합지지 되는 가철성 보철 수복물.
● 이상교합기능 (Parafunction, 이갈이)
환자에 따라 교합압은 다르게 나타나며 교합되는 치아가 자연치아인 경우 치주 건강 상태에 따라 많이 다를 수 있다. 치아의 Root는 교합의 환경에 따라 기본형태와 구조가 변형되어 나타난다. 수직 교합압을 많이 받은 치아와 측방 교합압을 많이 받은 치아, 교합에 대한 관여를 전혀 하지 않는 치아의 Root는 매우 다르다. 모든 생물은 외적으로 받는 여러 종류의 Stress에 적응하기 위해 뿌리를 스스로 형성·발육되기 마련이다. 그 예를 살펴보자.

<그림 1>은 우리가 날마다 먹고사는 무이다. 농부가 씨앗을 뿌리고 가꾸는 과정에서 탐스럽고 큰 뿌리를 얻고자 할 것이다. <그림 2>는 그림 1과 같은 종류의 무인데 너무나도 다른 뿌리의 모습을 하고 있다. 왜 이런 결과가 나타난 것일까?
<그림 1>의 무는 평지의 밭에서 심어 수확한 무이고 그림 2의 무는 고랭지 비탈에서 자란 무이다. <그림 2>는 측방 Stress를 많이 받아 그것에 대응하고자 여러 개의 뿌리와 분지를 가지게 된 경우이다. <그림 3>은 평지공원에 나무숲이 우거진 가운데서 자란 참나무이다.
이 세 컷의 그림을 통해 알 수 있듯 주위환경에 따라 같은 종류라 하더라도 몸을 지탱하기 위해 다양한 뿌리를 가지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치아 역시 환자 개개인의 교합습성, 교합압에 따라 Root의 형태가 다르게 나타난다. 여기서 우리는 여러 종류의 Root의 형태를 가지고 교합기능을 지탱해온 결손치아의 Root의 역할을 Implant 매식체가 대신할 수 있는가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손실된 치아의 기록은 알기 어려우며 교합면을 제작하는 치과기공사는 환자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여러 형태의 Root를 가진 치아들을 슬라이드 쇼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