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ant 상부 구조 제작
상태바
Implant 상부 구조 제작
  • 승인 2006.04.21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plant 상부 구조 제작

Cementation System은 Setting후 상부구조를 분리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는 반면 Side Screw System은 필요에 따라 분리가 쉬우며 특히 설측 Side Screw System은 Screw에 의한 빗장효과로 인해 강한 유지력을 얻을 수 있다.

Side Screw System
Bone 상태에 따라 일반적인 위치를 벗어나거나 심미적 회복이 어려울 때 주로 이용하는 방법이 Side Screw System 이다.
Implant 보철치료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요건으로 외과적 요건과 보철적 요건은 구분된다.
외과적 요건으로는 Implant 체를 식립해 Osseointegration을 얻는 것이고 보철적 요건으로는 이미 식립된 매식체를 이용해 교합기능과 발음기능, 심미성 회복을 달성해야 하는데 외과적 측면에서 획득한 Ossointeglation을 파괴하지 않도록 정확한 상부구조의 접합을 얻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결과적으로 상부구조에 의해 Osseointeglation이 파괴되면 교합이나 심미도 지탱될수 없기 때문이다.
Side Screw란 상부구조 설측 또는 교합면 내관에 나사를 형성하고 외관에 Hole을 부여해서 측방 또는 교합면에 Screw를 이용해 내관과 외관을 고정하는 방식이다.

Cementation System은 교합면 확보와 심미성회복에 장점을 지니지만 치은연하의 과잉 Cement 제거가 어렵고 Setting 후 필요에 따라 상부구조의 분리가 매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Side Screw System은 내관과 외관이 강하게 고정될 수 있으며 특히 설측 Side Screw System은 Screw에 의한 빗장효과에 의해 강한 유지력을 얻을 수 있다.
교합면 확보와 심미성 회복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제작과정이 복잡하고 숙련을 요하며 Screw를 설정하고자 하는 부위에 필요한 Clearance가 확보되어야 하고 외관과 내관의 정확한 접합을 확보하지 못하면 Plaque가 칩입될 수 있으며 Screw가 파절되거나 풀리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해 기성품화된 Side Screw System이 개발되어 시판되고 있다.

내용 (Claims)
1. 골 유착 Implant로 구성된 치과 수복물로 치관과 치아 구조물을 Implant에 연결하는 방법. 여기에서 Implant는 원통형 치경부위와 치근첨으로 오목형이며, 나선절단부위는 장축으로 나선구가 나열돼 있고 절단날이 있어 나선방향이 정해지고 반대편에서는 비절단면으로 구성돼 있다. 유도면으로 구성된 절단나선의 Cutting Teeth가 있으며, 이것은 연결 수단을 확실하게 하는 나선방향을 결정한다. 나선 절단면에 계속하여 첨과 절단치로 구성된 변연날로 구성되어 있다.  변연 절단부위는 치경부 변연부에서 조금 들어가 있고 나선 절단면은 첨으로 가면서 오목해지며 Implant는 나선 치의 첨을 수용할 수 잇는 나선강 (Cavity)으로 구성돼 있다. 여기 나선강은 나선 방향의 반대쪽으로 된 나선 방향을 갖고 있다.
수복물은 나선 절단 면을 첨으로 갈수록 첨예하게 된다.
수복물은 구가 치근첨에서 임프란트 치경부까지 확장되어 있다.
수복물은 치경부의 기전 벽은 원통 변연 벽에 수직적으로 노출되어 있다.
수복물의 비절단 날은 뭉통한 날이다.
수복물의 절단날은 비절단날이 둥근 접속면으로 구성돼 있다.
수복물의 절단날은 변연 날이 비 절단면과 첨형으로 접속되어 있다.
치과 수복물 구조물은 치관 구조물로 구성돼 있고, 여기에 치아 구조물이 부착된다. 그리고 내장형 칼라(Collar)에는 구멍이 배열되어 있어 여기에 Implant에 치관 구조물을 연결시키는 층이 부착되어 있다. 치관 말단에는 경사진 관통 구멍으로 구성돼 있으며, 여기에 칼라의 구멍이 경사진 관통 구멍과 축방향으로 배열된 경사진 구멍으로 구성돼 있다. 그리고 치관구조에는 공간이 내장하고 있어 이것은 칼라의 내부 변연 벽과 층으로 규명되고 공간은 연결 장치의 치관 말단위에 맞추기 위한 내부 형태와 크기를 가지고 있다.

주요설명
골 유착되는 새로운 자가 절단 Implant를 포함한 치과 수복물 구조물를 제공한다. 장점으로는 원통형 치경 부와 오목한 형태이고 절단치가 있는 나선 절단부위를 가지고 있다. Implant 치경 부의 기전 벽은 치경 부의 변연 벽에 대해 수직적으로 치경부와 나선 절단부를 계단식 접합을 하게 한다.  인접 Implant 치경 부 인접부의 절단 치의 변연 날은 변연 벽에 의해 만들어지는 평면에서 안쪽으로 계단식으로 함몰되어 있다. 그래서, Implant의 깊이가 제한되어 압력으로 생기는 골 흡수와 괴사가 감소된다.
악골 유착 자가 절단 Implant를 포함한 치과 수복물은 치관과 치아 구조물을 Implant에 연결하는 장치, Implant에 연결하는 장치를 고정하는 장치를 제공한다. Implant는 절단 유도 날을 포함한 각 절단치를 포함한 나사선 절단면을 포함한다. 또, Implant는 연결장치의 Implant 말단을 수용하고, 고정 장치의 나사형 치근 첨에 의한 고정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나사형 치근 첨은 Implant 나사 방향에 대해 반대의 나사 방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고정장치가 Implant 내 지대치를 고정하기 위해 회전시킬 때 절단 치 절단 날의 접촉을 차단하게 된다.
장점으로 각 절단치는 절단 유도날에 대해 비절단 날로 이뤄져 있다. 지대치가 거꾸로 된 나선 나사를 사용하여 고정할 때 매식 방향의 반대로 절단치의 절단 작용을 차단한다.
치과 수복 구조물은 새로운 치관 구조물이 포함되어 있다. 장점으로 치아 구조물을 부착하는 층이 있고 내부형 일체형 칼라는 배열된 나사구멍과 층과 부착접촉을 한다. 층이 칼라의 상부에 있게 된다.
치관구조물은 Implant에 치관구조물을 연결하기 위한 장치의 치관 말단과 맞추기 위한 내부 형태와 크기를 가지고 있다. 치관 구조물의 칼라의 나사 구멍은 연결장치의 치관 말단의 경사진 관통 나사구멍과 일치되도록 장축 배열을 할 수 있는 경사진 나사 구멍을 형성한다. 이는 새로운 치관 구조물을 제작하는 과정을 제공한다.
나사구멍을 포함한 칼라는 연결장치의 치관 말단부 주위의 형태에 맞게 된다. 형태는 관통된 경사진 나사구멍도 연결 장치의 치관 말단에 일치하도록 경사져 있다.
칼라의 나사구멍과 형태가 일치되도록 배열되어 부속물이 배열된 나사구멍으로 삽입되어 칼라를 형태 내에 적절한 위치가 되도록 고정된다. 형태는 전체적으로 원통형 치관 말단을 가지고 있다.
구조물의 외형은 치관 외층을 형성하는데 적절한 재료가 덮어지게 되어, 외부형태에 일치하는 층이 만들어진다. 적절한 재료로 치관 형태를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