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개방교합의 교정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개방교합의 교정
  • 김중한 원장
  • 승인 2006.04.26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중한 원장(이래안 삼풍치과)


개방교합의 교정

개방교합은 여타의 부정교합과 유사하지만 치아보다 골격의 문제를 3차원적으로 섬세하게 진단하고
환자 각각의 유전적 요인, 인접 환경 요인 등을 잘 고려해 치료해야 한다.

“음식을 잘라먹을 수 없다.”는 이유로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나 보호자의 애절함과는 별개로 교정치료 시 개방교합 역시 혼돈스런 진단과 치료·예후 과정을 겪을 때가 많다.
이는 진단과 치료의 눈을 치아의 치관에 두는 습관과 현명한 진단과 여러 골격분석 치료에도 불구하고 개방교합을 좀더 어려운 치료로 만들고 마는 환자들의 다양한 치료 반응 때문이다.
개방교합은 여타의 부정교합과 유사하지만 치아보다 골격의 문제를 3차원적으로 섬세하게 진단하고(즉 어느 부위에 어느 정도의 문제가 있는지, 과연 그 부위를 교정치료로 어느 정도 치료 가능하겠는지 여부 등을 고려하는 것), 유전적으로는 전신적 요인과 코, 혀, 입술 등의 인접환경요인, 턱관절의 상태 등을 고려하면서 의사자신의 한계(Mechanics의 Effect 한계)와 환자의 문제(Bone Quality와 Quantity 전신건강상태, 성장변화, 남녀의 나이와 Hormonal Change 등)를 잘 이해해야 하는 치료이다.

상하악 치아가 위아래로 개방된 교합
상하악 치아가 위아래로 개방돼 있는 교합은 입을 다물고 있을 때의 적절한 얼굴형에 따라 교정치료로 시도해 볼만한 경우와(CASE 1) 얼굴, 특히 코끝부터 턱 끝까지의 하안면 고경이 긴 경우, 입술이 잘 다물리지 않아 억지로 다문 경우, 윗입술의 길이는 적절하나 턱끝 Mentalis Muscle 부착부의 긴장도를 보이는 경우 등 골격적 문제를 포함하고 있어 교정치료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는 경우(CASE 2)를 잘 구별해 상담하고 치료에 임해야한다.
CASE 1과 같이 구치부의 교합평면 상하가 거의 일치하고 상악전치부가 개방되어 있는 경우는 이 환자 자체의 Bone Quality와 Quantity 같은 환자 반응만 좋다면 작용 반작용의 Mechanical Advantage로 교정치료시 비교적 양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코와 혀, 입술 등 환경요인도 정상으로 훈련되고 치료된다면 치료 결과 유지 역시 양호하리라 생각된다.
그러나 CASE 2처럼 골격적 요인이 많이 존재하고 상악 전치부도 한 개밖에 없는 상황에 Anchor Value가 큰 상악 견치마저 개방되어 있다면 교정치료는 제한적이 될 수밖에 없다. (환자는 만족할 수 있지만 의사는 만족하면 안 되는 경우라고 본다.)

환자·의사가 알고 시작해야 하는 개방교합 Mystery
● 상하 교합평면의 양상 : 전치부가 부분적인 Step 양상을 보이는 경우는 예후가 양호
●  Bone Quality와 Quantity : Adaptation 과정에 길고 가늘게 늘어난 치조골의 경우, 많은 한계성을 지님
●  남녀, 나이, 전신상태 : 여성의 경우 사춘기 이후는 특히 Hormonal Change가 야기되는 전신상태이므로 Stress와 영양 상태 등에 따라 반응은 더욱 부정적이 될 수 있음
●  국소환경요인 : ENT 문제가 있는 경우 낮아진 Tongue Position 등으로 치열의 안정성을 침해당하기 쉬움.
●  골격요인 : 상하악골의 전·후방 부위 개방교합 기여 정도를 섬세하게 가늠할 수 있어야함.(교정과 수술의 교정 진단법은 더욱 더 섬세하게 다듬어져야함.)
●  악관절 요인 : ‘우리가 볼 수 있는 모든 구강내의 부정교합상태는 믿을 만한 것이 못된다’고 하신 어떤 선생님의 가르침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많은 부정교합 환자들은 먹고살고 기능하기 위한 자체 배열의 결과로 하악골과두(Condyle)가 다양한 양과 방향으로 빠져 나온 경우가 많다. 수술 또는 교정치료에서 기본문제를 간과하게 되면 매우 고생하게 된다.



구치부의 상하 교합 평면은 상호 거의 밀접하고 상악 전치부만 Banana처럼 올라가 있는 경우. 얼굴 형태는 Brachy 내지 Mesocephalic으로 하안면 고경도 괜찮은 상태. 상악 전치부 치조골의 형태와 크기도 괜찮다. Tongue Adaptation이 있지만 Lip의 밀폐 능력이 양호하면 Nasal Obstruction도 크지 않다.

상악 중절치 한 개가 Missing된 상하교합평면이 구치부부터 이개되고 하안면 고경도 큰 경우로 Oral Breathing으로 Tongue, Lip 모두 개방교합 치료에 장애가 되고 있는 경우임을 알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