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족스런 Implant 보철물 제작을 위해
상태바
만족스런 Implant 보철물 제작을 위해
  • 승인 2006.05.03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족스런 Implant 보철물 제작을 위해
고정성  Implant 상부구조 제작 (Ⅳ)

이번 달에는 Implant 상부구조 제작 시 Retaining에 따른 3가지 분류 중에 빗장효과로 강한 유지력을 얻을 수 있고 교합면 확보와 심미성 회복에 큰 장점을 지니는 Side Screw System 방법을 사진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 Retaining에 따른 분류
 - Screw System
 - Cementation System
 - Side Screw System

상부구조로 인해 Osseointegration이 파괴되면 다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Implant 상부구조의 적합, 교합형태는 Osseointegration을 보존할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되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외과적이 아닌 상부구조에 의한 Osseointegration이 파괴되면 심미나 교합도 지탱될 수 없기 때문이다.
교합양식에 대해서는 크게 두 가지의 기본원리를 적용할 수 있는데 통상적으로 Compete Denture에서의 교합양식은 Balanced Occlusion이며 Patial Denture에서의 교합양식은 Group Functioned Occlusion을 적용한다.
상·하악 모두 Fullanchored Bridge가 적용된 경우에는 Disclusion을 구하는 교합양식이 이용되지만 총의치 Implant 상부구조인 경우 Walking Side의 동시접촉으로 인한 교합력의 평균상태 달성이 가능한 Balance Occlusion을 적용해야 한다.
이러한 점을 충분히 고려한 교합 부여방법으로 Implant 상부구조를 제작하게 되면 교합력이 Implant에 균등하게 가해지며 치열도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

Side Screw System
Implant 상부구조 설측 또는 교합면에 나사를 설정한 후 외관에 Hole을 형성해 측망 또는 교합면에 Screw를 사용, 내관과 외관을 교정하는 방법이 Side Screw System 방법이다.
설측 Side Screw System은 Screw 빗장효과로 강한 유지력을 얻을 수 있어 교합면 확보와 특히 심미성 회복에 큰 장점을 지니는 반면 제작과정이 복잡하고 숙련을 요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Screw를 설정하고자 하는 부위에 필요한 Clearance가 확보되어야 하고 외관과 내관의 정확한 적합을 이루어지지 않으면 Plaque가 침입될 수 있으며 Screw가 파절되거나 풀리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Screw를 내관 어느 부위에 형성할 것인가는 미리 정해 놓을 수 있지만 Full Wax Up을 한 다음에 Index 채득 후 내관형성이 완료되면 Index를 이용해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 제작에 편리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