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쉽고 빠른 근관치료로 가는 길 (10)
상태바
손쉽고 빠른 근관치료로 가는 길 (10)
  • 승인 2006.05.0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쉽고 빠른 근관치료로 가는 길 (10)

HERO 642 파일은 최근  성능을 많이 개선시켜 개원가에 많이 보급되고 있는 무선형 전기엔진 ENDO-MATE TC와 함께 소개되는 프랑스의 Micro-Mega 회사의 제품으로 기존의 전기엔진에 비해 전기선이 없어 소지하기 간편하고 쉽게 이리저리 옮겨 다닐 수 있어 매우 경제적이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속도 및 토크 조절기능이 있어 근관치료할 치아의 상태에 따라
술자가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가장 최근에 소개된 HERO 파일에 관해 특성 및 사용법을 알아보고 임상에서 근관치료시 비교적 안전하게 근관확대를 완성하는데 응용해 보고자 한다.

Hero 642 파일을 이용한 근관확대
이번 호에 소개할 HERO 642 니켈-티타늄 파일은 전번 호에 소개한 ProTaper 파일과 K3파일과 같이 삭제날을 가진 제3세대 니켈-티타늄 파일로 분류된다.
HERO 642 파일(사진 72)은 최근  성능을 많이 개선시켜 개원가에 많이 보급되고 있는 무선형 전기엔진 ENDO-MATE TC(사진73)와 함께 소개되는 프랑스의 Micro-Mega 회사의 제품으로 기존의 전기엔진에 비해 전기선이 없어 소지하기 간편하고 쉽게 이리저리 옮겨 다닐 수 있어 매우 경제적이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속도 및 토크 조절기능이 있어 근관치료할 치아의 상태에 따라 술자가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전번 호에서 언급했듯이 최근 추세는 숙련된 술자일수록 가능하면 적은 파일의 개수를 이용하여 파일을 자주 바꾸어 끼우는 복잡한 절차없이 한두 개 파일로 근관의 확대를 완성하느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술식과정이 단순하고 신속한 방법일수록 파일의 파절 가능성이 많아진다. 따라서 다소 진료시간이 더 소모되더라도 파절의 가능성을 줄이고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면 초보자일수록 안전한 파일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K3 파일과 마찬가지로 파일의 끝부분에 비교적 많은 양의 금속을 첨가하여 다소 조작시 강한 면은 있으나 파절의 빈도를 많이 줄일 수 있는 HERO 642 파일이 고안되었다.
기존의 HERO 642 파일은 강화형 플라스틱으로 핸들이 구성되어 근관 확대시 자주 깨지는 경향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금속으로 핸들이 바뀌고 Crown-down 법 적용에 알맞도록 근관의 위치에 따라 근관의 치경부측 1/3에 사용되는 ENDOFLARE 파일과 근관의 중간부위에 사용되는 HERO Shaper 파일, 그리고 근관의 치근단부 1/3에 사용되는 HERO Apical 파일로 구분되어 사용이 매우 간편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번 호에서는 가장 최근에 소개된 HERO 파일에 관해 특성 및 사용법을 알아보고 임상에서 근관치료시 비교적 안전하게 근관확대를 완성하는데 응용해 보고자 한다. 
 
7. HERO 642 니켈-티타늄 파일
원래 HERO 642 파일은 각 파일 끝의 크기마다 6%, 4%, 2% 기울기를 가진 파일로 구성(사진 72)되어 있으며 단면을 살펴보면 K3 파일과 마찬가지로 3개의 양각을 가진 삭제날을 가지고 있고 내부의 금속양이 충분하여 파절에 대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삭제날과 날 사이의 거리가 핸들로 올라갈수록 간격이 증가하여 파일이 근관내에 꽉 끼이지 않도록 고안되어 있으며 각 삭제날이 파일의 장축과 이루는 각이 다르게 고안되어 있다. 따라서 각각의 특징별로 이해가 쉽도록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자 한다.

1) HERO 642 파일의 단면형태
HERO 642 파일의 단면형태는 3개의 양각의 삭제날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 3개의 삭제날은 삭제범위 내에 일정하게 위치되어 근관확대시 파일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골고루 확산시켜 파일의 파절을 방지한다. Profile 및 대부분의 다른 일반적인 니켈-티타늄 파일은  음각으로 만들어져 있어 절삭 동작보다는 긁는 결과를 낸다.
상아질은 치밀하고 다소 탄성이 있기 때문에 음각을 가진 삭제날을 사용하면 절삭하기가 어려워 비효율적이다. 전호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음각의 삭제날을 가진 경우 비효율적이며 상아질을 절삭하기 보다는 긁어내는 결과를 만든다.
반면, 과도한 양각을 가진 삭제날은 상아질을 깊이 파고들어 절삭하기 때문에, 이상적인 삭제날의 각은 약간 양각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K3 파일과 마찬가지로 HERO 642 파일은 절삭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약간 양각을 가진 삭제날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사진 74).
또한 내측에 코어를 형성하는 금속의 양이 충분하여 파일의 특성 상 다소 강한 면이 있으나 파절에 잘 저항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다(사진 75).

2) 다양한 삭제날 사이의 간격과 서로 다른 삭제날의 각
파일은 치아의 치근단 측으로 상아질을 절삭해 나가기 때문에 절삭잔사를 밖으로 배출시켜야 한다.
따라서 다양한 각을 가진  방사상 홈을 통해 절삭잔사를 흘러나가게 한다. 절삭잔사가 근관벽과 파일의 홈 상에 채워져 공간이 없을 경우 절삭잔사가 점점 파일의 윗부분에 쌓이게 된다. 잔사가 제거될 더 이상의 공간이 없어지게 되면 근관은 막히게 되고 절삭잔사가 근관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하게 된다.
K3 파일과 마찬가지로 HERO 642  파일은 이러한 경향을 줄이기 위해 위로 올라갈수록 방사상 홈의 각을 변화시켜 절삭잔사가 쉽게 배출되도록 고안되었다(사진 76).

HERO 642 파일의 특징은 ProTaper 파일, K3 파일과 마찬가지로 절삭잔사를 잘 배출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HERO 642 파일은 삭제날과 날 사이의 간격이 일정하지 않고 핸들로 올라갈수록 일정하게 증가되게 고안(사진 76)되어 근관내에 파일이 박히게 되는 현상을 감소시켰으며, 삭제날의 각이 파일의 위치에 따라 서로 다르게 제작되어 근관확대시 상아질 삭편들이 위로 잘 배출되도록 고안되어 있다(사진 77).

3) Safe-Ended Tip
HERO 642 파일의  non-cutting tip은 치아의 근관시스템을 아주 훌륭하게 따르고 있으며, 원래 근관형태를 벗어난 ledging, 천공, zipping 및 기타 시술 중 깜짝 놀라게 되는 불쾌함을 피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시술자 및 환자를 보호한다(사진 78).

4) 국제공인규격의 컬러 코딩
또한, HERO 642 파일은 국제 공인규격의 크기에 알맞도록 핸들에 색띠로 구분되어있어 술자가 사용하기 편리하게 제작되어있다(사진 79).

최근 개발된 ENDOFLARE, HERO Shaper, HERO Apical 파일의 사용법

HERO 파일의 사용법도 crown-down 형성법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1) ENDOFLARE 파일의 사용
ENDOFLARE 파일은 근관의 치경부측 1/3을 넓혀주기위해 가장 먼저 사용되는 니켈-티타늄 파일로 파일 끝의 크기는 25번이며 12% 기울기를 갖고 핸들부위까지의 길이는 15mm, 삭제날의 길이는 10mm로 구성되어있다. ProTaper 파일의 Shaping 파일과 K3 파일의 근관의 입구측 1/3을 넓혀주는 12%, 10%, 8% coronal flaring 파일과 동일한 목적으로 사용된다(사진 80).
사진 81은 ENDOFLARE 파일을 사용하기 전 근관치료를 위한 와동형성 후 개방성을 확인한 근관의 입구 사진이며, 사진 82는 개방성 확인 후 ENDOFLARE 파일을 사용하여 근관의 치경부측 1/3을 확대하고 나서 촬영한 근관의 입구 사진이다.

2) HERO Shaper 파일의 사용
HERO Shaper 파일은 HERO 642 파일에 비해 삭제날과 날 사이의 간격이 커서 근관확대시 상아질 잔사를 제거할 수 있는 공간이 풍부하기 때문에 유연성이 증가되었을 뿐만 아니라 삭제효율이 뛰어나다.
사진 83은 HERO 642 파일의 삭제날과 날 사이의 간격을 보여주는 사진이며 사진 84는 새로이 개발된 HERO Shaper 파일을 비교한 사진이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삭제효율과 유연성이 뛰어나고 상아질 삭편이 잘 제거되기 때문에 근관의 중간부위를 확대하는데 주로 사용하며 기울기는 6%와 4%로 구성되어 있다.
기울기가 6%인 경우에는 주로 근관의 2/3까지 확대하는데 사용되며, 4%인 경우에는 근관장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비교적 단순한 근관에서 30번 크기의 HERO Shaper 파일의 사용법을 보여주고 있다(사진 85). 뿐만 아니라 핸들이 짧아져 하악구치부에서 사용하기에 간편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3) HERO Apical 파일의 사용
HERO Apical 파일은 30번 크기의 파일 끝 크기를 가진 두개의 파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6% 기울기를 가진 파일로 검정색 stop으로 되어있으며 다른 하나는 8% 기울기를 가진 파일로 빨간색 stop으로 만들어져 있다.
HERO Apical 파일은 두개 모두 4mm의 작업날을 가지고 있어 다른 파일에 비해 유연성이 뛰어나며 치근단 받침을 형성해 주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사진 86).

각 근관의 형태에 따른 HERO Shaper 파일의 사용법
A. 단순한 근관: 만곡이 적고 15번 K형 파일이 쉽게 치근단에 도달된 경우

6% 기울기를 가진 30번 크기의 HERO Shaper 파일로 근관의 2/3까지 도달한 다음 동일한 크기의 4% 기울기를 가진 HERO Shaper 파일로 치근단 부위 근관장까지 도달하면 근관확대가 마무리된다.
따라서 ENDOFLARE 파일 사용 후 2개의 HERO Shaper 파일만 사용하면 근관확대는 완성된다(사진 87).

B. 중등도 근관 : 근관이 만곡되어 있으며 10번 K형 파일이 치근단에  가까스로 도달된 경우
25번 크기 6% 기울기를 가진 HERO Shaper 파일로 근관의 2/3까지 도달한 다음 동일한 크기의 4% 기울기를 가진 HERO Shaper 파일로 치근단 부위 근관장까지 도달하고 이어서 30번 크기의 HERO Shaper 파일로 치근단까지 근관확대를 마무리한다.
따라서 ENDOFLARE 파일 사용 후 3개의 HERO Shaper 파일만 사용하면 근관확대는 완성된다(사진 88).

C. 고난도 근관 : 심하게 만곡되어 있으며 석회화되어 있어 아무리 가는 파일을 사용해도 치근단까지 접근이 곤란한 경우
20번 크기 6% 기울기를 가진 HERO Shaper 파일로 근관의 2/3까지 도달한 다음 동일한 크기의 4% 기울기를 가진 HERO Shaper 파일로 치근단 부위 근관장까지 도달하고 이어서 25번 크기의 HERO Shaper 파일로 치근단까지 근관확대를 한 후 마지막으로 30번 크기의 HERO Shaper 파일로 치근단까지 마무리한다.
따라서 ENDOFLARE 파일 사용 후 4개의 HERO Shaper 파일만 사용하면 근관확대는 완성된다(사진 89).

HERO 파일의 사용시 주의사항
- High-torque, Slow-speed Handpiece 필요 : 300~600 RPM
- 근관내에서 항상 회전시키면서 파일을 근관내에 삽입 또는 제거     : 근관내에서 갑자기 멈추었다가 다시 회전력을 가할 때 파일 파절
- 치근단쪽으로는 최소의 힘을 적용 : 연필 사용시 연필심이 부러지지 않을 정도
- 각 파일의 근관내 적용시간 : 근관내에서 5~S10초
- 항상 윤활제와 함께 파일을 사용 : 연고형태의 RC-Prep, Glyde
- 사용 후 항상 파일을 검사하여 날이 풀리거나 영구변형 또는 휜 파일은 즉시 버린다.   : 심한 만곡형 근관에서는 5회 이내 사용, 직선형 근관에서는 10회 사용가능

참고문헌
1. Villalobos RL, Moser JB, Heuer MA. A method to determine the cutting efficiency of root canal instruments in rotary motion, J Endod 1980;6:667
2. Walia H, Brantley WA, Gerstein H. An initial investigation of the bending and torsional properties of nitinol root canal files, J Endod 1988;14:246
3. Widly WL, Senia S, Montgomery, S. Another look at root instrumentation. Oral Surg. Oral Med. Oral Pathol. 1992;74:499-507.
4. Widly WL, Senia S. A new root canal instrument and instrumentation technique: A preliminary report. Oral Surg. Oral Med. Oral Pathol. 1989;67:198-207.
5. Felt RA, Moser JB, Heuer MA. Flute design of endodontic instruemnts: its influence on cutting efficiency. J Endod 1982;8:253-9.
6. Montgomery S. Root canal wall thickness of mandibular molars after biomechanical preparation. J Endod 1985;11:257-63.
7. Schneider SW. A comparison of canal preparations in straight and curved root canals. Oral Surg. Oral Med. Oral Pathol. 1971;32:271-5.  

다음 호에서는 지금까지 소개된 니켈-티타늄 파일을 종합하여 인터뷰 형식으로 본 연재를 마무리 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