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탐방] 한국인에게 적합한 교정치료 연구에 힘쓰다
상태바
[학회탐방] 한국인에게 적합한 교정치료 연구에 힘쓰다
  • 신용숙 기자
  • 승인 2007.08.03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센트럴교정메카닉연구회

교정치료와 관련해 ‘진단법의 체계적인 이해와 SWA브라켓 부착방법’을 연구하는 센트럴교정메카닉연구회(디렉터 센트럴치과 권순용 원장). 임상을 진행하는 데 있어 이론보다는 실제적인 부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과서적 이론을 한국인에게 맞게 변형시켜 적용할 것을 강조하는 센트럴교정메카닉연구회를 만나보기로 한다.

 

 

 


센트럴교정메카닉연구회(이하 ‘센트럴연구회’)는 센트럴치과 권순용 원장의 강의로 진행되는 세미나다. 교정 분야에 있어 SWA브라켓의 정통적인 치료방법을 다루는 연구회로, 매주 화요일 저녁 8시 신광치재 세미나실에 모여 각각의 치료법 및 진단법에 대한 간단한 역사적 배경과 전체적인 개요를 공부한다. 때문에 단편적인 임상기법을 익히는 강의와는 구별되는 짜임새 있는 세미나라 할 수 있다.   

SWA브라켓의 정통적 치료방법을 다루는 세미나의 부재를 안타깝게 생각한 권 원장은 “현재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가장 원류가 되는 방법이면서도 동시에 임상에 어렵지 않게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을 알릴 필요성을 느꼈다”고 한다. 치과계에 종사하는 한 사람으로서 느낀 이같은 아쉬움이, 지금의 센트럴연구회로 성장시킨 원동력인 셈이다.

 

체계적인 강의를 통한 한국인에게 적합한 교정치료 모색
권 원장은 교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망설이지 말고 본 세미나의 문을 두드릴 것을 언급했다.   

“처음 교정치료를 시작하려는 분도 좋지만 다른 교정세미나를 듣고도 전체적인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는 선생님의 경우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교정을 다루고자 하는 선생님이라면 진단법의 체계적인 이해와 SWA브라켓을 제대로 부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꼭 익숙해져야 합니다. 그리고 세미나를 시작하신 분들에게는 치료 중 본 강의에 입각해서 환자에게 치료를 적용할 것을 적극 권유합니다.”

센트럴연구회는 반기별로 ‘Basic course’와 ‘Advanced Course’로 나누어 진행된다. Basic course 수강자에게는 Advanced Course를 통해 더 발달된 방법을 익히도록 유도하고, Advanced Course 수료자에게는 증례를 통한 증례발표세미나를 시행함로써 좀더 심화된 강의를 펼쳐나간다.

세미나 내용은 진단을 위한 강의와 실습 치료를 위한 강의·실습으로 크게 대별된다. 매 강의시간마다 증례를 보면서 진단에 입각한 치료법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있다. 세미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진단론 쪽에서는 교정의 진단, 골격의 진단, 치열의 진단, 근육의 진단으로 이루어지며, 치료론 쪽에서는 고정식 교정장치, 가철식 교정장치, 교정장치 부착시 적합한 치료기법으로 구성되어진다.

권 원장은 임상을 진행하는 데 있어 이론보다는 실제적인 부분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그는 이론과 실제의 차이를 언급하면서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이론은 사실 한국인의 치료방법에는 적절하지 않다”는 점을 덧붙였다. “보편적인 이론을 한국인에게 적합하게 변형시켜 교정치료에 적용해야 한다”며 인종별 차이점을 반영한 교정치료 연구에 힘쓸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치료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전문성 함양 및 자기계발 강조
현재 “미니스크류를 이용한 구치부의 후상방 이동 증례의 치료전후 변화와 재발성형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는 권 원장은, 최근 들어 치과계에 불고 있는 치과의 대형화 및 마케팅 과열화 현상에 대해 일침을 놓았다.

“자본주의사회다 보니 서비스를 무시할 수 없는 측면이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소수의 의사들이 치료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등한시한 채 물질만 좇는 모습을 볼 때마다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그는 목소리를 높여, 양심적인 치료와 치료의 질을 높이기 위한 꾸준한 자기계발 및 전문성 함양에 혼을 기울일 것을 강조했다. 권 원장 스스로도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는 굳은 의지를 나타내보이기도 했다.

 

권순용 원장 약력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 임상강사
한림의대 치과교정과 과장
급속교정학회 기획이사
대한치과 교정학회 편집위원
대한치과 교정학회 학술위원
대한치과 교정학회 법제이사
한국얼굴기형환자 후원회 홍보이사


센트럴연구회 가입문의
02)3477-7705
E-mail : braceman@naver.com

 


체계적인 강의를 통해 한국인에게 적합한 교정치료를 모색하는 센트럴교정메카닉연구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