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Non-metal에 탁월한 접착력 발휘하는 지르코니아 전용시멘트, Zirconite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Non-metal에 탁월한 접착력 발휘하는 지르코니아 전용시멘트, Zirconite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0.06.08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 레진시멘트를 지르코니아에 적용해도 잘 붙어 있을까?

 

 

민영규 치과의원 민영규 원장

 

과거 치과 치료가 단지 통증을 없애는 수복에만 초점을 맞췄었다면 최근에 들어서는 미적인 기능까지 겸비한 심미수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속적인 관심으로 차근차근 발전하고 있는 심미보철 분야. 그 중심에는 자연스러운 색조와 동시에 높은 강도까지 겸비한 지르코니아가 있다.
지르코니아는 치과에서 사용하는 세라믹 재료 중 가장 강도가 높고 심미성이 뛰어나 치아를 대신하는 재료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강한 강도 때문에 기존의 메탈과 같은 sandblasting 처리를 할 경우 표면을 거칠게는 할 수 있으나, 기계적인 결합력을 가지는 micro-retention을 형성할 수는 없다. 따라서 sandblasting은 지르코니아와 자연치와의 접착에 어떤 영향도 주지 않는다. 결국 지르코니아는 기계적인 결합이 아닌 화학적인 결합을 통하여 접착력을 강화시키는 지르코니아 전용시멘트가 필요하다. 지르코니아와 화학적 결합이 가능한 국내 최초 지르코니아 전용시멘트 ‘Zirconite’를 살펴보자.

지르코니아에 맞는 시멘트는?
지르코니아가 처음 국내에 소개된 무렵부터 지르코니아를 사용해 온 민영규 원장(민영규치과의원)은 지르코니아의 장점을 소개하며 비용적인 면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그 이상의 효과가 있어 만족스럽다고 전했다. 민 원장은 “지르코니아의 장점은 색조가 우수하고 형태가 자연스러운 것이다. 특히 포세린보다도 지르코니아가 더 자연스럽다”고 강조했다.
모든 것이 만족스러웠지만, 치아와 지르코니아의 접착에 있어서는 한계가 있었다. 지르코니아의 강도가 높아 일반 레진시멘트를 통한 기계적인 결합은 기대하기 어려웠던 것.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해 준 것이 바로 Zirconite.
Zirconite는 일반 레진시멘트와 같은 기계적 결합의 원리가 아닌 화학적 결합을 통한 접착을 전면에 내세웠다.
Methacrylated phosphoric(MP)이라는 성분을 다량 함유한 Zirconite는 자연치에는 레진 시멘트와 같은 접착력을, 지르코니아에는 산 처리를 통한 화학적 결합의 접착력을 제공하여 그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접착 불안정의 문제를 해결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결국 Zirconite의 주요 성분인 MP가 둘 사이의 접착제 역할을 하는 것.

지르코니아, PFM, 포세린 전용 시멘트
지르코니아에 일반 레진 시멘트를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 민 원장은 “과거에는 지르코니아 전용시멘트가 없어서 G.I 시멘트 계통이나 레진시멘트를 사용했는데 접착이 불안정하여 나중에는 마진부위에서 누수 현상이 생긴다”고 전했다.
반면 “Zirconite는 접착력이 우수함은 물론 사용이 편리해 조작 시간이 단축되며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다. 제거가 깨끗해지니까 치료 후에 안심하고 환자가 귀가할 수 있다. 또한 테크닉이 부족하더라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 누구에게나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지금까지는 지르코니아에만 적용했지만 앞으로는 지르코니아뿐만 아니라 라미네이트, 올포세린 경우에도 Zirconite를 적용할 계획이라며 “보통 라미네이트나 올포세린 사용 시 포세린 내면에 전처리를 해야 하는데 이것은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바로 적용할 수 있으니 시간도 단축하고 사용이 쉽다”며 차차 라미네이트와 올포세린에도 Zirconite를 적용할 계획을 밝혔다.

Zirconite 이렇게 사용하자
먼저 Zirconite에 믹싱팁을 끼워 준비하고 Zirconite를 수복물의 안쪽 면에 도포한 다음 수복물을 안착시킨다. 잉여 시멘트를 쉽게 제거하기 위해 2~3초 정도의 광조사 혹은 1분 정도의 자가중합 후 잉여 시멘트를 제거한다. 이때 민 원장은 “2초 정도 광조사하고 잉여 시멘트를 제거하면 깨끗이 제거된다”고 밝혔다. 잉여 시멘트를 제거 후 각 마진 부분을 따라 광조사를 20~30초 정도 또는 3분 정도 자가중합을 통해 마무리한다.
Zirconite는 앞서 소개했듯이 methacrylated phosphoric 성분에 의한 primer 작용으로 지르코니아와 화학적인 결합을 하므로 별도의 전처리 과정이 필요하지 않다. 또한 auto mix syringe 타입으로 직접 도포가 가능하고 안정성이 뛰어나다.

 

 

 

 

 

 

 

 

 

 

 

 

 

MR Key Point
▲ Zirconite는 방사선 불투과성 영구 레진 시멘트이다.
▲ 지르코니아, 포세린, PFM에 탁월한 접착력을 나타낸다.
▲ MP 성분에 의한 primer 작용으로 지르코니아와 화학적인 결합이 가능하다.
▲ 광조사 불빛이 닿지 않는 곳까지 경화 가능한 dual cure mechanism을 이용한다.
▲ 유지물의 탁월한 유지력 및 total margin integrity을 가진다.
▲ 마진부위에도 사용할 수 있는 4.4㎛의 얇은 두께이다.

제조원 : BJM LAB(이스라엘)
수입원 및 판매원 : 에스피에스
문의 : 070-7739-482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