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Sonic Surgeon 300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Sonic Surgeon 300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0.07.09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치하기엔 아깝다, 초음파 수술기 Sonic Surgeon 300으로 상악동거상술은 물론 이제는 발치까지

 

미플러스치과의원 유장배 원장

 

 

 

상악 임플란트 식립 시 뼈의 높이나 양이 충분치 않을 경우 뼈이식재를 채워 넣음과 동시에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하는 상악동 거상술을 시행한다.
이 때 사용하는 장비가 바로 초음파 수술기. 그러나 대부분의 초음파 수술기는 임플란트 수술이 없는 경우엔 방치되는 경우가 다반사다. 임플란트 수술시 초음파 수술기에 대한 개원가의 반응은 호의적이다. 그러나 초음파 수술기를 단지 임플란트를 위한 용도로만 사용하게 되면 투자비용 대비 효율도는 다소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다양한 용도로 활동이 가능한 초음파 수술기의 무한한 가능성을 살펴보도록 한다.

 

 

골 삭제를 최소화하여 보존적 치료 가능
초음파 수술기는 팁 선택에 따라 정밀한 수술이 가능하므로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뼈를 제거 할 수 있다. 한 번 소실된 치조골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므로 초음파 수술기를 이용한 최소한의 삭제를 통해 치조골을 보존해야 한다.
이에 유장배 원장 (미플러스 치과의원)은 ”발치 역시 수복을 전제로 하는 것인데 일단 치아를 뽑으면 그곳은 위축이 된다. 그러나 골 소실을 최소화하면 임플란트에는 유리한 환경이 된다“며 치조골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초음파 수술기는 연조직에 닿아도 문제가 없다”면서 주변 연조직은 다치지 않게 하면서 경조직만을 선택적으로 삭제하기 때문에 상악동 거상술이나 하악 발치 시에도 신경과 혈관의 위치를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멸균된 saline을 통해 피를 씻어내 주어 시야 확보에 유리하고 bone heating을 억제할 수 있다”고 전했다.

발치에도 초음파 수술기를 적용한 결과, 시술자나 환자도 만족감 표시
유 원장은 초음파 수술기의 권위자인 대구 가톨릭대 손동석 교수의 세미나를 듣고 처음 이 제품을 접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다소 늦은 감 있게 초음파 수술기를 구입하였지만 활용도  만큼은 무척 뛰어났다.
유 원장 역시 처음에는 상악동 거상술 용으로 sonic surgeon 300을 구입하였다. 그러나 여기서 그치지 않고 ‘발치’라는 영역에 도전을 하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발치 케이스에 적용 할 생각을 하지 못했는데(아마 많은 원장님들 역시 상악동 거상술 용으로 초음파 수술기를 구입했을 것이다) 한 가지 용도로만 사용하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평소에 환자를 진료하면서 응용할 수 있는 게 없나 여러 가지 적용해 보던 중 발치 케이스에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을 것 같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고 Sonic surgeon 300을 발치 case에 사용하게 된 동기를 밝혔다.
이것은 초음파 수술기 관련 논문에서 임상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치료 범위 중 치조골의 ‘보존적 발치’라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본 것이라고 전했다.
초음파 수술기의 발치 유용성에 관해 유 원장은 “발치 역시 버를 사용하여 치아를 절단하고 적출하는 전통적인 방법이 있지만 이럴 경우 어쩔 수 없이 수반되는 bone heating과 이를 억제하기 위한 보조자의 역할이 필요하며, 술 후 환자 부종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Sonic surgeon 300은 자동 saline 주수로 별도의 냉각 주수가 필요 없으며 최소 골 삭제로 발치 후 임플란트 식립에 유리하고 환자 부종 감소에도 효과적이므로 난발치, 매복치 발치에 활용도가 높다”고 밝혔다.
또한 아직 시도해 보지는 않았지만 파절된 임플란트 식립체 제거 역시 발치와 같은 개념이므로 이 경우에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발치 외에도 다양한 응용을 통한 활용도의 확대
유 원장은 인터뷰를 마치며 “초음파 수술기는 여러모로 유용한 장비이다. 상악동 수술에만 국한 되지 않고 발치를 비롯한 다양한 치과 시술, 나아가 성형 및 정형외과 수술용으로 활용범위가 확대된다면 더 발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덧붙여 “물론 발치를 위해 초음파 수술기를 구입하라는 것은 아니다. 다른 기구보다 상악동 거상술 용으로는 초음파 수술기가 가장 적절한 장비임에 틀림없으며 단지 상악동 수술용으로만 구입하신 원장님들은 발치에도 응용해 본다면 장비를 더욱 알차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초음파 수술기의 새로운 활용 tip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발치 등의 분야에서도 초음파 수술기 적용이 좀 더 본격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주변 골 및 치아 삭제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발치 전용 팁이 개발되었으면 좋겠다고 마무리 하였다.

MR Key Point
▲ Sonic Surgeon 300은 최소한의 골 삭제로 보존적 치료가 가능한 초음파 수술기이다.
▲ 경조직만 선택적으로 삭제하여 연조직이 다칠 위험이 없다.
▲ 임플란트 수술 외에도 발치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 Sonic surgeon 300은 우수한 출력을 구현한다.

<증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