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스탑바 장착으로 높이 조절이 간편한 임플란트 앵글, ALTO Surge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스탑바 장착으로 높이 조절이 간편한 임플란트 앵글, ALTO Surge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0.07.2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해ㆍ조립이 쉽고 간단해 2차 감염 예방에도 유리

My Recommendation2 _ ALTO Surge 20:1  

 

 

보스턴치과 이달호 원장

임플란트 앵글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 보통은 내구성이 좋은지, 관리하기가 쉬운지, 조작이 편리한지 특별한 기능이 있는지 등을 살핀다. 대부분의 임플란트 앵글의 기본 조건은 앞서 제시한 것들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마지막 ‘특별한 기능’에서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ALTO Surge도 그 특별한 기능을 가진 제품 중 하나인데 이것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스탑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임플란트 식립 시 드릴 깊이의 조절은 중요하면서도 까다로운 부분이다. 특히 상악동이나 하치조 신경관이 지나는 부위는 자칫 큰 문제로 번지기도 한다. 이때 스탑바(stop bur)를 이용하면 안전하게 원하는 깊이의 드릴링이 가능하다. 이번 호에서는 ALTO Surge만의 특별한 기능을 살펴보도록 한다.

 

스탑바의 특수성으로 길이 조절 용이

ALTO Surge가 처음 수입되기 시작한 무렵부터 4년 가까이 ALTO Surge를 사용해 온 이달호 원장(보스턴치과)은 임플란트 앵글을 구입할 때 살펴봐야 하는 기준 몇 가지를 제시했다. 우선은 ▲토크를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이 있어야 하고 ▲완전한 멸균을 위해 앵글의 분해ㆍ조립이 간단해야 하고 ▲조작이 편리해야 하고 ▲A/S가 신속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특별한 기능이 있는지를 살핀다고 했다.

물론 100%의 만족도를 가지는 기구는 없다. 여러 가지 항목에서 점수를 매겨 전체적인 종합평가를 거친 후 괜찮은 점이 더 많은 기구를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의 결정일 것이다. 이때 추가적으로 살펴봐야 할 것은 바로 임플란트 앵글만의 특별한 기능.

ALTO Surge는 탈부착이 가능한 스탑바가 두 가지 타입으로 있다. 6-10mm의 short 타입과 10-18mm의 long 타입을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기존 드릴의 스탑바 기능 여부와 관계없이 안전하고 쉽게 드릴링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스탑바의 쓰임새에 대해 이 원장은 “보통 스탑바가 없으면  키트가 많아지는데 이것은 탈착식으로 되어있어 스탑을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 한 번 세팅해 놓으면 돌려서 높이를 조절할 수 있어 3mm, 5mm 이렇게 조절이 가능하다. 높이 조절이 매우 간단하다”고 전했다.

 

상악동ㆍ하치조관 등 위험한 부위에도 높은 안정성 제공

 

타 임플란트 앵글의 경우 앞뒤 치아가 근접해 있으면 시술 부위에 기구가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러나 ALTO Surge는 크기가 작고 360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조작성에서 유리하다. 특히 상악동이나 하치조관에 근접했을 때 상악동막을 건드리거나 하치조 신경이 손상을 입으면 큰 문제가 생긴다.
 

이 원장은 “이때 실제 식립 길이가 얼마인지가 중요한데 임플란트 키트에 있는 숫자는 어떤 길이의 임플란트를 심으라고 제시해 주는 것이지 드릴길이를 말해주는 것은 아니다. 초보자가 착각하는 게 7.5mm 임플란트 길이라면 그것을 심는 줄 아는데 사실은 더 크다. 끝이 뾰족하게 파고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적게는 0.5mm에서 길게는 2mm까지 생각해야 한다”고 전했다. 덧붙여 다른 제품도 사용하고 있지만 길이 선택에 있어서 더욱 신중한 상악동과 하치조관 근접부위에서는 길이 조절 능력이 탁월한 ALTO Surge를 선택적으로 사용한다고 밝혔다.
 

 

고유의 특성을 파악해서 적용하는 것이 중요

모든 기계나 시스템이 그렇듯 자꾸 새로운 것으로 바꾸는 것보다는 특성을 정확히 파악해서 익숙해진 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원장 역시 “임플란트의 경우만 봐도 그렇다. 여러 종류의 임플란트가 나오고 있는데 새로운 것에 너무 연연할 필요는 없다”고 염려한다. 새로운 것을 찾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그 제품의 장점을 무시한 채 임플란트 몇 개를 더 준다는 식의 홍보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본인이 익숙해진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는 것이 이 원장이 강조하는 바이다. 따라서 임플란트 앵글 역시 각 회사마다 제시하고 있는 프로토콜을 따라 사용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제조원 : Micro-Mega(프랑스)

수입원 및 판매원 : ㈜원효아인스

문의 : 02-753-2455

 

 

 

MR Key Point
▲ ALTO Surge 20:1은 조절이 가능한 2종류의 스탑바가 장착되어 있다.

▲ 안전하고 쉽게 드릴링이 가능하다.

▲ ISO 규격 모든 종류의 모터에 사용할 수 있다.

▲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가볍고 탈부착이 가능한 스탑바로 안전하다.

▲ 소음이 적어 조용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