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MR3|SmartCem2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MR3|SmartCem2
  • 황원희 기자
  • 승인 2011.04.15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리성을 강조한 all-in-one 타입의 레진시멘트 접착력과 편리함의 조화를 이루다, SmartCem2

 

치과용 시멘트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RMGI(resin modified glass ionomer) 계열이다. GI 이지만 레진으로의 변화를 준 것이 바로 RMGI인데 최근엔 수복 재료가 다양화되면서 수복물에 따라 레진시멘트(resin cement)가 필요한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레진시멘트는 결합력이 우수하지만 본딩 과정을 거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all-in-one 타입의 레진시멘트이다. 보통 all-in-one 타입 레진시멘트의 장점은 편의성, 취약점은 접착력이라고 제기되지만 점차적인 발전으로 그 두 가지를 동시에 갖는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단점은 보강하고, 장점은 극대화한 all-in-one 타입 레진시멘트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우수한 접착력과 편의성을 겸비할 것
SmartCem2를 1년 반째 사용하고 있는 최승호 원장(라미치과의원)은 이상적인 레진시멘트의 조건으로 접착력과 편의성을 꼽았다. “접착력이 우수한지, 임상적 사용이 편리한지를 살펴야 한다”는 최 원장은 all-in-one 타입의 레진시멘트의 단점인 접착력을 업그레이드하고, 장점인 편의성은 강조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밝혔다.
덧붙여 “각 제조사마다 언급하는 임상적 데이터는 변수가 있어 믿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며 직접 실험을 해보지는 못하지만 기본적인 데이터가 다른 여타 제품군과 비슷한 정도의 접착력을 유지하면서 임상적으로 쓰기에 문제가 없는 SmartCem2를 선택하게 되었다고 언급했다.

5가지 셰이드로 심미적으로 까다로운 케이스에 적합
SmartCem2는 light, medium, dark, translucent, opaque의 5가지 색상을 가진다. 특히 올 세라믹 크라운의 수요가 증가하는 최근에는 그 쓰임새가 더욱 유용하다. 최 원장은 “과거에는 translucent가 낮은 것을 선호했다면 최근에는 high translucent를 강조하는 추세다”라며 투명도를 극대화하면서도 강도가 뛰어난 세라믹들이 많이 개발되었다고 전했다.
결국 high translucent한 제품을 썼을 때 내부에 비치는 레진시멘트의 셰이드도 수복물의 심미성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최 원장은 “셰이드 블렌딩을 고려해서 상황에 따라 dark한 것, light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하며, 변색이 있을 경우 opaque을 사용해 색을 차단한다”고 전했다.

올 세라믹, 지르코니아에는 주로 SmartCem2를 사용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시멘트인 ZPC, polycarboxylate, GI 등과 비교했을 때 레진시멘트의 가장 큰 장점은 물 흡수율이다. 기존 시멘트는 물 흡수율이 높다. 수복물과 시멘트가 만났을 때 경계면 사이에 시멘트가 드러나는 부분이 있는데 이곳으로 침이나 물이 흡수되면 접착제의 용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결국 그것이 접착제의 수명, 보철물의 수명을 좌우하기 때문에 기존 시멘트에 비해 레진시멘트는 물에 대한 용해도가 낮아 보철물의 수명에 유리하다.
최 원장은 “골드 크라운은 마진 적합성이 미세하게 좋지만 올 세라믹의 경우, 골드에 비해 뛰어나지는 않다”며 "margin상의 gap이 어느 정도 존재하는데, 그 gap을 레진시멘트처럼 물에 대한 용해도가 낮은 제품이 채워주지 못하면 그 안으로 접착제가 녹아 들어가면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밝혔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접착력을 안전하게 가져갈 수 있다는 측면에서 레진시멘트는 또 다른 장점이 된다.


최 원장은 “최근 레진 인레이, 올 세라믹 등의 시술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이런 시술을 할 때는 반드시 레진시멘트 계통을 쓰는 것이 좋다”며 골드 인레이 또는 크라운은 RMGI를 사용하지만 올 세라믹, 지르코니아 등의 케이스는 SmartCem2를 사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최 원장은 레진시멘트를 적절한 케이스에 맞게 사용할 것 또한 당부했다. “기존 시멘트를 대체하기 위해 보다 업그레이드된 접착제란 개념으로 다가가야지 접착력을 너무 과신해 편하다는 이유만으로 all-in-one 타입의 레진시멘트를 사용하면 시술 후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all-in-one 타입의 레진시멘트는 점성이 약간 묽다 보니 세팅은 수월하지만 과잉 낭비되는 경향이 있다며 이런 점은 개선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ㆍ제조원 : Dentsply Caulk(미국)
ㆍ수입원 및 판매원 : Dentsply Korea
ㆍ문의 : 02-2008-7644

MR Key Point
▲ SmartCem2는 우수한 유지력과 편리함을 가진 all-in-one 타입의 레진시멘트이다.
▲ 효과적인 mixing을 도와주는 auto mix syringe 타입으로 인상적 편리함을 강조했다.
▲ 충분한 조작 시간과 쉬운 clean-up을 가능하게 하는 긴 working time을 가진다.
▲ 불소가 함유되어 있어 시술 시 더욱 효과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