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riolink N을 통해 살펴본 레진시멘트의 세계
상태바
Variolink N을 통해 살펴본 레진시멘트의 세계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1.05.1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voclar vivadent 제공

1. 개요
Variolink N은 방사선불투과성, 이중중합형 콤포지트 레진으로 indirect all-ceramic과 콤포지트 수복물의 합착에 사용한다. Variolink N luting system은 특히 글라스-세라믹 수복물(IPS Empress System, IPS e.max lithium disilicate)의 결합용으로 추천되며, 그 이유는 인레이, 온레이는 물론 심미성을 살린 싱글 수복물이나 브릿지 제작시 고유의 종합시스템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콤포지트 레진 시멘트는 (세부적인 종류의 차이를 제외하고는) 크게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카탈리스트: 2가지 색조(투명, 옐로우)에 2가지 점도(고점도, 저점도)로 구성된다.

베이스: 1가지 점도와 5가지 색조(bleach XL, transparent, white, yellow, clear)

Variolink N은 다음과 같이 2가지 점도로 구성되어 있다.


사진 

Variolink?N 고점도(high viscosity)  Variolink?N 저점도(low viscosity)

Variolink II는 지난 10여년간 2천만개 이상의 수복물에 성공적으로 사용되어왔으며, Variolink N은 Variolink II를 토대로 개발되었다. Variolink II와는 달리, Variolink N은 불소를 방출하지 않는다.

Variolink N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상아질 및 법랑질 접착시스템으로는 Syntac(multi-component adhesive)을 꼽을 수 있다.

1.1 Variolink N의 특성
1.1.1 색조와 투명성의 선택
IPS Empress System이나 IPS e.max lithium disilicate등과 같이 고도의 심미성과 상대적으로 투명도가 높은 수복물을 제작시, 수복물은 인접치아의 색조와 닮아가는 소위 카멜레온 효과가 나타난다. 이런 효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투명한 시멘트가 전제조건이 된다. 기존 수복물에서는 치아나 시멘트, 수복물등과 같은 모든 구조물들에서 균일한 색조를 재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색조가 구비되어야 한다. 시멘트 색조는 치은연상의 시멘트 마진이 존재하는 경우 특히 중요하다. 고도의 불투명한 색조를 가진 시멘트는 변색부위를 차단하거나 가리는 데 필요하다.

전치부의 라미네이트 합착시에는 장기간의 색조안정성을 갖춘 시멘트를 사용해야 우수한 심미성을 얻을 수 있다. Variolink N Clear Veneer는 광중합형으로 이런 경우에 이상적이다.

1.1.2 빛에 대한 반응성
실온에서는 필러와 모노머로 이루어진 접착시멘트의 중합방식은 다음과 같은 2가지 기전으로 발생한다.

-자가중합방식: Redox-initiated 중합(2-component system)
-광중합방식 : 광화학적 중합(single-component system)

Variolink N은 위의 두 가지 방식을 다 사용한다. Ivoclar Vivadent에서는 Variolink N용으로 새로운 카탈리스트 시스템(initiator와 안정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다른 특성들, 예를 들면 장기적인 안정성과 중합깊이와 같은 다른 요소들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대기 빛에도 비교적 낮은 민감도를 나타냈다. 초기 중합과정에서 Variolink N은 deliberate inhibition phase으로 도입되며, 다른 기 사용되고 검증된 레진과 다름없이 신속하게 중합된다. Inhibition phase가 대기중 빛의 영향으로 연장되어도, 중합기에서 나오는 빛 아래에서 보다는 훨씬 짧다(약 0.5초). Variolink N Clear Veneer는 순 광중합형 레진이다.

1.1.3 연마성
표면의 거칠기를 결정하는 것은 평균 입자 크기보다 최대입자크기이다. Variolink N은 barium glass filler의 평균 입자크기를 1.0?m로 줄였고, 최대입자크기도 3?m이다. 그 결과, Variolink N의 연마성이 실질적으로 개선되었다.

1.1.4 방사선 불투과성
Variolink N에서 사용한 필러중 하나는 Barium silicate glass로 기존의 다른 레진 시멘트에 포함된 strontium silicate glass와는 다른 종류로써 높은 방사선 불투과성을 가진다.
아울러, 이 물질은 부가적인 방사선 불투과성 필러로서 ytterbium fluoride를 구성한다.

1.2 치과용 접착 시스템의 분류
일반적으로 접착시스템은 두 가지로 분류한다: 전통적인 시멘트와 접착용 콤포지트 레진 시스템이다. 전통적인 시멘트는 충분한 유지력을 보장할 수 있도록 유지력을 위한 치아삭제를 필요로 한다. 이들 시멘트의 장점은 쉽고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러버댐등을 이용한 완벽한 방습은 꼭 필요하지는 않다.

반면, 접착용 콤포지트 시스템은 접착제와 함께 사용한다. 높은 전단 결합강도를 가져 콤포지트 시스템은 접착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위에 사용할 수 있다. 레진의 색조와 투명도는 더욱 정확하게 조정이 가능하다. 따라서 시멘트 마진이 눈에 띄는 부위의 수복물인 경우, 심미성이 있는 해결법으로 콤포지트 레진 시멘트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IPS Empress나 IPS e.max lithium disilicate등과 같은 높은 심미성을 갖춘 세라믹의 경우, 레진 시멘트가 안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이들 전통적인 시멘트와 접착용 콤포지트 레진간의 하이브리드 시멘트도 하나의 범주를 형성하고 있다. 이들 시멘트는 글라스아이오노머 반응과 광중합, 두가지로 중합된다. 이들 하이브리드 타입은 기존 글라스아이오노마 시멘트보다 높은 기계적 강도를 나타내지만, 전통적인 시멘트와 레진의 단점을 모두 보유한 불리한 점도 있다.

 

 

분류 전통적인 시멘트 콤포지트 레진
중합기전 중성적인 반응 Free-radical에 의한
광중합 또는 화학적인 중합
장점 -쉬운 사용법
-쉬운 잉여물질 제거
-쉬운 수복물 제거
-최소침습적, 접착을 위한 최소삭제가능
-치아와의 탁월한 접착
-높은 안정성
-낮은 용해도
-높은 마모저항성
-시술후 민감도 완화
-뛰어난 심미성
단점 -유지력을 위한 삭제필요
-용해도
-치아와의 결합에 한계가 있음
-낮은 마모저항성
-시술후 민감도의 위험성
-잉여물질 제거가 중합후에는 어렵다
-수복물 제거가 어렵다

 

 1.3 접착력을 이용한 합착
콤포지트를 이용한 접착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심미성(투명도, 표면의 광택도, 마진부 변색이 없다)
-시술후 민감도를 제거한다
-세라믹과 콤포지트 레진 수복물을 보강해주는 역할을 한다
-높은 본딩력과 안정도로 인해 과도한 치아삭제가 필요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