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탐방] 직업 의식 + 배려 마인드 가진 우수한 글로벌 치위생사 배출
상태바
[대학탐방] 직업 의식 + 배려 마인드 가진 우수한 글로벌 치위생사 배출
  • 남재선 기자
  • 승인 2012.04.16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과학대학 치위생과
 


목포과학대학 치위생과는 1996년에 80명 정원으로 개설, 지난 2009년 교육역량강화사업 브랜드 학과로 선정되며 30여년의 학교역사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현장 중심형 교육과정을 실시하여 우수한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노력하는 목포과학대학 치위생과의 비전에 대해 곽정숙 학과장을 통해 알아본다.

 

 

목포과학대학 치위생과에 대한 소개를 한다면?
목포과학대학 치위생과는 구강 보건 분야에 필요한 전문기술인을 양성한다는 교육목적 아래 개설됐다.

그리고 눈부시게 발전하는 국가경제와 문화수준에 발맞춰 국민의 구강건강을 관리하는데 요구되는 기초지식과 치과임상에서 충분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기술을 교육한다.

비록 긴 역사와 전통을 자랑할 만큼의 시간은 아니지만 시대적 성장속도에 보폭을 맞춰 목포과학대 치위생과 또한 성장하고 있다.

학과 및 그 외 추진 중인 사업은?
목포과학대학 치위생과에서는 치과위생사가 되기 위한 학생들의 역량강화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으며, 졸업 후 치과 의료 현장에서 빠른 적응과 능력발휘를 위한 기술 습득과 숙련도 향상을 위해 현장 중심형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첫째, 의료 서비스 현장 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 가운데서도 필요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및 환자심리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치과고객의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해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교육을 1학년 때부터 실시해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치과 의료인이 되도록 기본적인 서비스마인드 형성을 도와주고 있다.

둘째, 교내·외 임상실습을 통해 감염관리에 대한 철저한 교육을 실시하여 구강진료 시 발생할 수 있는 교차 감염을 철저히 방지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또한 대학역량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치과장비 관리 자격증 과정을 실시해 치과 장비 관리 및 감염관리에 대해 보다 철저한 교육을 이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지역사회 구강보건활동과정을 통해 지역사회 보건소와 연계하여 유치원, 초등학교, 노인요양병원, 장애인 요양원 등의 기관에 구강보건교육 및 구강병 예방관리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문화를 창출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무엇보다 어린 학생들에게는 조금 힘든 과정일 수도 있겠지만 사회 일원으로서 지역민을 돌보는 마음이 자연스럽게 길러지는 시간을 만들어 주고 있다.

교과과정 이외의 사업으로는 2009년부터 우리대학을 대표하는 NPD 브랜드사업(간호, 물리치료, 치위생과가 주축이 되는 사업)을 실시함으로써 교육역량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다.

특히 고령화 시대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구강관리를 하기 위한 노인전문 치과위생사 학생과정을 이수하여 자격을 취득하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응급 상황 가운데서도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EFR국제 응급처치자격증 취득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치과 산업체를 방문해 치과기자재의 제조·유통과정을 살펴보는 등 구강질환 관리뿐만 아니라 향후 치과병원 관리자로서의 준비도 폭넓게 하고 있다.

취업에 대한 준비 및 취업 현황은?
대학 졸업을 앞둔 학생이라면 누구라도 취업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타학과와 비교 시 취업에 여유가 있는 치위생과 학생들도 면허증 취득을 위한 노력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특히 목포과학대학 학생들은 면허증 취득을 위해 교수님들과 별도의 시간을 갖고 있으며, 멘토링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자치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교육역량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토익강좌 및 여름방학을 이용한 중국연수 등을 통해 국제화 감각을 익히는 시간 등을 갖고 있다. 아울러 방학을 통해 대학병원 및 지역사회 치과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는 등 여러 과정을 거쳐 예비치과위생사로서 직업실무능력을 익히고 있다.

무엇보다도 치과 의료인으로서 내면적인 자질을 갖추기 위해 직업윤리교육을 외부연수뿐만 아니라 선배 치과위생사들을 초빙해 취업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지식과 기술적인 면 뿐만 아니라 바른 인격과 성품을 갖춘 치과위생사로서의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 모든 교육에 모든 교수님들이 노고를 아끼지 않고 있다.

앞으로 학과 운영계획과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목포과학대학 치위생과는 지난 2009년 교육역량강화사업 브랜드 학과로 선정되어 30여년의 학교역사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이는 지난 시간동안 학생들과 교수님들의 전문 지식인 양성을 위한 각고의 노력이 이루어낸 결과라고 생각된다.

우리 대학은 이런 노력을 여기서 그치지 않고 치과위생사라는 직업이 갖는 본연의 업무를 실천해 학생들이 있는 곳에서 그 조직이 성장·발전하고, 우리나라 구강건강 수준이 높아지는 일에 한 알의 밀알이 됐으면 한다.

학교 교육 및 학생 개인 또한 글로벌 현장에 맞는 감각과 수준을 이루어야 함은 물론이고, 빠르게 성장하는 사회 속에서 환자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면의 목소리에 집중할 줄 아는 그런 따스한 인재가 되기를 학생들에게 바라고 또 그렇게 교육할 것이며, 그런 학과가 되기를 소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