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용 시멘트의 새 지평 연다
상태바
충전용 시멘트의 새 지평 연다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2.04.24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치에 가장 가까운 ‘GlasIonomer FX II’

충전용 시멘트의 새 지평 연다
자연치에 가장 가까운‘GlasIonomer FX II’


건축 현장에서 튼튼한 건축물을 시공하기 위해서는 좋은 시멘트를 사용해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치과진료실에서는 치료한 치아의 환부에 인공재료를 단단히 고정시키기 위해 고품질의 치과용 시멘트를 선택해야만 한다.
치과 시술 거의 모든 경우에 사용되는 치과용 시멘트의 선택에 있어서 어떤 점들이 고려되어야 할까?
‘강도·심미·조작’모두 만족시키는 치과용시멘트‘GlasIonomer FX II’에 대해 살펴본다.

 

우수한 조작성

 


뛰어난 성능을 가졌더라도 막상 임상에 실전 배치될 때는 그 만한 값어치를 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
다. 제품의 사용이 복잡하고조작방법이어렵기 때문에 재료의 최적화된 특성이 완벽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 이다.
연세치과 이상직 원장은“모든 사람이 쉽게 다룰 수 있고 재료의 적합한 특성이 만족스럽게 나타날 수 있는
제품이 바로 Glas Ionomer FX II”라고 말했다. 기존에 사용되던 Filling cement(수복용 시멘트)는 물리적 적합성을 우선으로 Powder/Liquid 비율이 높 아 믹싱이 어렵고 조작이 힘들었다.

그러나 FX II는 보다 낮은 Powder/Liquid 비율로 조작하기쉽다. 높은 불소 방출로 2차 치아 우식 방지 이 원장은“Glas Ionomer 성분을 포함한 GI시 멘트는치과수복및접착에있어가장폭넓게활용
된다”며“GI시멘트가 지속적으로 각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높은 불소방출로 2차 치아 우식을 방지해주기때문이다”라고설명했다.

실례로‘Glas Ionomer FX II’는 타제품과 비교 시 불소방출에 있어 50% 높은 성능을 자랑한다. 자연치와 비슷한 형광성과 심미성 ‘GlasIonomer FX II’는치수에대한자극이 적으며 충전용과 합착용으로 구분돼 사용 용도에 따라쉽게사용할수있다. 특히‘Glas Ionomer FX II’는 자연치에 가장 가까운 심미성과 높은 강도를 지니고 있어 전구치 수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Glass Ionomer 시 멘트의새지평을열었다는평가를받고있다.

보통 시멘트 재료의 경우 심미성을 고려하지 않지 만,‘ GlasIonomer FX II’의경우우수한Glass 굴절률로 투명성을 강화했으며, 자연치와 유사한 셰이드(A2, A3, A3.5, B2)와 형광성을 지녀 심미성을 한층 높 였고, 바니쉬가기본구성에포함돼 있어 가격적인부담 도 낮췄다.

‘Glas Ionomer FX II’의 장점에는 쉬운 조작성 뿐만 아니라 자연치와 가장 비슷한 형광성을 갖고 있다는 점도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VITA Shade와 컬러매칭 이 쉬워 자연치아와 유사한 심미성을 재현할 수 있다.
또한 치경부 우식의 노인수복에서 유치를 비롯해 Class Ⅰ·Ⅱ의 최종수복, Core build-up과 Lining, 심 한 충치의 즉각적인수복등에도 활용된다.

이 원장은“각기 다른 Case에서 뛰어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GlasIonomer FX II의 매력”이라고밝혔다.

 

 

 

합착용 GI 시멘트‘GlasIonomer CX’


‘GlasIonomer CX’역시 충전용 시멘트계의 걸작이라는 평을 듣고 있다. 롱스펜 브릿지 등의 합착과 복잡한 보철물 등 다양한 케이스에서 정확한 적합을 얻을 수 있고, 특히 치질 및 금속에 높은 접착력을 가진다. 또한 조작이 쉬워 여러 상황에 응용할 수 있으며 시멘트 층의 유동성이 좋다. 그리고 장기보철물 유지력이 뛰어나고 경화초기에 내 수성이 뛰어나며, 미세한 파우더 분말 입자로 인해 피막두께(Flim thickness)가 얇은 특성을 나타내는 제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