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덴쳐 레진, ‘Smiletone’
상태바
최적의 덴쳐 레진, ‘Smiletone’
  • 이소영 기자
  • 승인 2014.07.07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쳐 품질 향상에 기여하는 Flexible resin

덴쳐의 변형을 좌우하는 수축률은 Flexible resin을 선택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 중 하나이다. 낮은 수축률에 높은 피로 강도, 거기에 우수한 표면광택성이 더해진다면 금상첨화일 터.
한국엔지니어링플라스틱㈜에서 출시한 ‘Smiletone’은 환자를 최우선으로 하여 개발된 제품으로, 수축률과 피로 강도에 대한 데이터까지 제공해 고객들의 선택을 돕고 있다.


취재 | 이소영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수축률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 제공
플렉시블 덴쳐(Flexible denture)를 착용한 환자가 통증을 호소하거나 음식물을 잘 씹을 수 없는 이유는 수축에 의한 변형 때문이며, 따라서 수축률은 플렉시블 레진(Flexible resin)을 선택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 중 하나이다.
그러나 수입상이나 재료상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수축률에 대해 명확한 데이터가 제공되는 경우는 드물다. 레진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하는 업체가 아닌 이상 정확한 기술 데이터를 보유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해외 공급업체 또한 레진을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업체가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기술적인 자료를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엔지니어링플라스틱에서 플렉시블 레진을 직접 개발해 정확한 데이터를 시장에 공급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기술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표1은 현재 국내에서 유통 중인 제품을 소재별로 구분하여 한국엔지니어링플라스틱에서 자체적으로 수축률을 측정한 값이다.
이를 통해 한국엔지니어링플라스틱에서 개발한 ‘Smiletone’이 다른 소재와 비교했을 때 수축률이 가장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수축률이 낮다는 것은 변형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며, 즉 ‘Smiletone’을 사용해 덴쳐를 제작하면 변형이 거의 일어나지 않음을 유추할 수 있다.
 


피로 강도는 장시간 덴쳐 사용 후에 클래스프(Clasp)가 탈착에 의해 얼마나 벌어지는지를 가늠하는 값이다. 일반적으로 자연치에 부분틀니를 고정하기 위해 클래스프를 사용하게 되는데, 피로 강도 값이 클수록 클래스프가 벌어지거나 느슨해지는 현상이 없으며 표2에서 보는 바와 같이 ‘Smiletone’의 경우 타소재에 비해 피로 강도가 월등히 높아 장기간 사용 후에도 클래스프의 변형이 거의 없다.

 

 

뛰어난 표면 광택으로 쉬운 폴리싱
뛰어난 표면광택은 ‘Smiletone’의 우수성을 대표하는 특성 중 하나다. 기존 Flexible 소재에 비해 연삭 가공 시 보풀 발생이 거의 없고 단시간 내에 폴리싱이 가능해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뛰어난 표면 광택으로 인해 환자가 장기간 사용한 후에도 치태가 잘 끼지 않으며, 변색이 일어나지 않는다.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소재 개발
‘Smiletone’은 미국의 Celanese 사와 일본의 Mitsubishi Gas Chemical 사의 합작으로 이루어진 한국엔지니어링플라스틱㈜에서 직접 개발했다.
약 30년간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그 동안 수입에만 의존해오던 시장에 우수한 국내 기술로 최고의 소재를 개발하여 공급하고자, 2012년에 치과재료를 전문으로 개발하고 생산하는 사업부를 신설하여 소재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한국엔지니어링플라스틱은 개발자나 판매자의 입장에서 본 최고의 소재는 의미가 없으며, ‘치기공사 및 환자가 만족하는 소재가 최고의 소재’라는 일념으로 개발 초기부터 고객의 요구에 귀를 기울였다. 그 결과 치기공사에게는 가공하기 쉽고 환자에게는 안전하고 편리한 소재를 개발하게 되었으며, 이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한국엔지니어링플라스틱㈜의 경영철학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치과재료 소재 분야 선도적 기업 될 것
한국엔지니어링플라스틱은 올 하반기에 ‘Smiletone2’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고기능성 소재 전문 기업으로서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노력의 결실로 현재 출시된 소재보다 수축률이 더 낮고, 성형 시 변색이 거의 없으며, 가공온도가 낮아 성형이 편리한 더욱 더 완벽한 소재가 공급돼 덴쳐의 품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엔지니어링플라스틱 관계자는 “그동안 Flexible Resin의 한계로 여겨졌던 Repair 문제를 해결하여 조만간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라며 “Flexible Resin에 가장 적합한 Relining에 대한 R&D에 집중하여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치과재료 소재분야의 선도적인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제조원 : 한국엔지니어링플라스틱㈜
판매원 : ㈜인터덴탈
문의 : 031-689-36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